이번에 설치하는 서비스는 OMV4때는 다루지 않았던 내용이에요. OMV4 가이드에서 DLNA를 다루지 않았던 이유는 이 기능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스마트TV가 없었기 때문입니다. 참으로 대단한 이유 2년 사이에 스마트TV를 사게 되어, 드디어 이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네요!

DLNA

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는 소니 주도하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이자, 이 단체에서 가이드하는 UPnP 기반의 통신 방식을 의미합니다. 무슨 말인지 어렵죠? 그렇다면 그냥 웬만한 스마트TV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홈 네트워크 컨텐츠의 재생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
그리고 우리는 OMV에서 지원하는 MiniDLNA라고 하는 DLNA 지원 미디어 서버를 설치할 거예요.


MiniDLNA 설치 및 설정

시스템 > 플러그인 (minidlna 설치)

시스템 > 플러그인에서 MiniDLNA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. 설치가 끝나면 서비스에 MiniDLNA가 나타나게 돼요.

서비스 > MiniDLNA > 설정

MiniDLNA의 서비스 > MiniDLNA >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서비스를 활성화해줍니다. 이름을 잘 짓는 것이 중요한데요. 앞으로 이 이름으로 홈 네트워크에 표시되게 됩니다. 저는 OMV6 DLNA라고 지었어요.

서비스 > MiniDLNA > 공유

그리고 서비스 > MiniDLNA > 공유 메뉴에서 공유 폴더들을 등록해 줍니다. 생성 버튼을 눌러 등록해 봅시다.

서비스 > MiniDLNA > 공유 > 생성 (data)

우선 Shared folder에서 data 공유 폴더를 등록해 봅시다. 내용 형식에서 모든 매체 말고도, 음향, 사진 그리고 동영상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. 그러면 해당 형식의 미디어만 보이게 됩니다.

서비스 > MiniDLNA > 공유 > 생성 (archive

이번에는 archive 공유 폴더를 등록합니다. data와 다른 것은 없어요.

서비스 > MiniDLNA > 공유 (설정 후)

모두 다 등록하고 나면 이렇게 공유 목록이 작성되게 되죠.

MiniDLNA 사용 방법

일반적으로 스마트TV의 외부입력 또는 주변 네트워크 장치 메뉴에서 이 DLNA 서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홈 네트워크상의 윈도우 PC에서도 이 서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. 내 PC네트워크 위치 부분을 보면 저번에 등록했던 SMB 네트워크 드라이브와 함께 표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.

네트워크 드라이브 MiniDLNA 표시

바로 이런 식으로 DLNA 서버가 표시되게 됩니다. 자주색 달팽이 모양의 로고는 OMV의 기반 운영체제인 데비안의 로고인데요. 이 로고를 어떻게 바꾸는지는 잘 모르겠네요…


그리고 남은 이야기

이 글은 가이드이기 때문에 모든 공유 폴더를 DLNA로 서비스하는 시나리오를 소개해 드렸는데요. 사용해보면 알 수 있듯이 DLNA 서버는 비밀번호가 없습니다! (다행히 DLNA 서버를 통한 접속으로는 파일을 바꿀 수 없어요) 실제로 사용할 때는 홈 네트워크에 공개할 미디어를 별도의 공유 폴더에 담아 그 폴더만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.

댓글남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