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 시리즈에서는 우분투의 공인 파생 배포판인 Ubuntu MATE를 설치하고, 기본적인 사용을 위한 설정을 하려고 해요.

이 시리즈 역시 지난 시리즈와 마찬가지로, 개발 PC를 포맷하고 있을 미래의 저를 위해 만들었어요. 2년 전과는 달라진 점이 꽤 있어 우분투 24.04 LTS 출시 기념으로 다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.


왜 재연재할까

Zorin OS Lite가 더 이상 출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. (…) ‘23년 12월에 출시된 Zorin OS 17부터는 Xfce 데스크톱 환경을 사용하는 Zorin OS Lite가 없습니다. 조린 OS는 여전히 예쁘지만, 저는 xrdp를 사용하고 싶으니까요. 그래서 xrdp를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데스크톱 배포판을 설치할 계획이에요.

이번에 선택한 것

  1. Ubuntu MATE를 사용할 거예요. 데스크톱 환경으로 MATE를 사용하는 우분투 공인 파생 배포판입니다.
  2. 한글 입력기 프레임워크로는 여전히 HamoniKR Linux의 nimf를 쓸 거예요.
  3. 원격 접속은 xrdp로 하겠습니다. MATE 데스크톱도 xrdp를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더라고요!
  4. 키보드/마우스 공유 역시 Barrier를 사용할 거예요. 배리어는 현재 개발이 중단되었지만, 저는 이것을 대체할 서비스를 아직 찾지 못했어요.

그리고 남은 이야기

트래픽 통계를 내 보니, (특히 배리어 설치 글에서) 어떤 회사가 유입 경로로 잡히더라고요.

리눅스에서 두 PC를 넘나들며 개발을 하고, 때때로 xrdp를 통해 원격 접속을 하는 분들… 사실 이 글은 우리 회사 임직원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! :)

댓글남기기